뉴스모음

본 포럼은 험로가 예상되는 미래의 그 첫발을 내딛고자 합니다.


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 뉴스모음 ㅣ 관련뉴스

"한국 증시 저평가, '이사의 배신'이 주요 요인"

운영진
2020-10-29

"기업지배구조가 나쁘면 기업이 잘못된 방향으로 갈 때 제동을 걸 수 없어 기업을 넘어 국가에도 위기가 오게 됩니다."
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는 29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'주식투자의 최대 리스크, 이사의 배신' 세미나에서 "기업지배구조는 하나의 집단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것"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.


존리 대표는 "1997년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외환위기와 미국에서 발생한 금융위기는 기업이 과도한 리스크(위험)을 경쟁적으로 확대해갔지만 시스템이 이를 막지 못했다"며 "기업지배구조가 좋지 않아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기업과 주주, 더 나아가 국가에도 큰 피해를 주게 된다"고 강조했다.


류영재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 회장 겸 서스틴베스트 대표는 "이사는 주주총회에서 주주에 의해 선임되고 경영진으로부터 경영 결과를 보고받으며, 경영전략 및 중요 거래를 승인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권한을 위임받은 자"라며 "한국의 경우 일반적으로 이사가 지배주주에 의해 선임되다 보니, 지배주주와 일반주주간 이해상충이 발생하는 자본거래에서 지배주주에 유리한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"고 강조했다.


전문:

https://news.mtn.co.kr/newscenter/news_viewer.mtn?gidx=2020102915052771096